주절대다 끄적이다.

옵티머스 Q 벌레보고 : 네이버 월드컵 하이라이트 동영상에서 음성 깨지는 문제 본문

IT/문제/해결

옵티머스 Q 벌레보고 : 네이버 월드컵 하이라이트 동영상에서 음성 깨지는 문제

한그리 2010. 6. 30. 17:50
옵티머스큐 구입 이후 솔직한 마음으로 폰 자체는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러가지 버그가 눈에 띄지만 사용하는데 불편함을 느낄정도는 아니며 OS버전이 낮아 그러려니 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LG측에서 2.2 프로요까지 업그레이드 약속을 했으니 마음 편하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만 발적화가 좀 걱정되긴 하지만 말입니다.

그래도 이런 버그리포트가 있어야 발빠른 대응을 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그냥 지나쳐간 버그도 많은데 왠만하면 화면 캡쳐도 하고 녹화도 해서 이놈의 벌레들을 보고하려고 합니다. 사실 참 귀찮은 작업이긴 한데...처음 쓰는 스마트폰에 애정을 가지고 해보렵니다.

오늘 발표(?)할 벌레녀석은 바로 네이버 동영상 부분입니다.

사실 네이버는 아는분의 블로그와 까페 이외에는 잘 이용하지 않는 편인데...어떤 부분에 있어서 네이버가 다음보다 더 나은면이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어쨌든 네이버 동영상은 유일하게 야구 하이라이트만을 위해 이용하는데 이번에 월드컵을 하면서. 것도 특히나 새벽 3시반 게임들 때문에 아침에 눈을 뜨면 화장실에 앉아 책 대신 옵티큐를 만지작 거리며 하이라이트들을 시청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놈의 네이버 월드컵 하이라이트 동영상을 클릭하면 아주 재밌는 벌레가 나타납니다.
바로 음성부분이 깨지고 밀리는 현상입니다. 해설이 한국말인지 스패니쉬인지 구분이 안갈정도로 깨지고 또 동영상에서는 이미 골을 터트렸는데 몇초 후에 "골~~~~!!!!!!!!!!!!!!" 이러고 있습니다.
그럼 영상을 직접 한번 볼까요?(소리가 매우 크니 볼륨다운 부탁드립니다...ㅡㅡ;)




이게 네이버 자체의 문제인가 아니면 브라우저의 문제인가 아니면 내장 동영상 재생기의 문제인가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동생 녀석의 왕버그폰 모토로이와 어머님의 아이폰을 가지고 실험을 해봤습니다.
일단 모토로이와 아이폰에서는 참 잘 나왔습니다.

그러면 혹시 옵티큐의 브라우저 문제인가를 의심해봤습니다. 일단 제가 쓰는 브라우저는 xScope라는 브라우저와  기본브라우저, 이렇게 2가지를 번갈아가며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2가지 브라우저에서 동일한 현상을 보이더군요. 그래서 동생의 모토로이에서 xScope을 다운 받은다음 실험을 해봤습니다. 역시 모토로이에서는 잘 나오더군요.

그럼 이제 2가지를 의심해볼수 있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옵티머스큐는 플래시 동영상을 재생할때 아무래도 옵티머스큐에 내장되어 있는 플레이어를 이용하는듯 합니다. 기본 음악 및 비디오 재생기와 같은 UI인것을 보니 말입니다. 그렇담 이 내장 재생기의 문제일수도 있을듯 합니다. 하지만 다음 동영상들은 잘 나오더군요. 가끔 '인코딩중입니다'라고 메세지가 뜬후 아무런 동작을 안할때가 있긴 합니다만....

나머지 한가지는 옵티머스큐의 치명적인 단점인 안드로이드 버전을 의심할수 있겠습니다. 네이버 동영상이 안드로이드 1.6버전인 도넛을 파먹는 벌레라도 키우는듯 제대로 영상을 재생시킬수 없는 것일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전 전문가가 아니니 무엇이 문제인지 잘 모르겠지만 눈에 보이는 버그인것만은 확실합니다.
트위터 옵티큐 모임에서도 어떤 한분이 같은 증상을 호소하신것을 보니 저만의 문제는 아닌듯 합니다.
LG에서는 조속히 이 벌레를 박멸해주시길 바랍니다.

WoonG

보너스 사진으로 가끔 동영상 재생시 이런 메세지를 뿌려주는 벌레도 있습니다.



※ lvlost님께서 알려주신 정보입니다. 3G에서는 버퍼링조차 되지 않는군요. 참고로 해당 동영상은 WiFi모드로 했을때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