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절대다 끄적이다.

노트북 ATI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 본문

IT/소프트웨어/앱

노트북 ATI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

한그리 2009. 1. 15. 00:00

이 글은 예전에 제가 도시바 A200 노트북 네이버 까페와 네이버 블로그에 올린 글입니다.
네이버를 버린지 오래전이지만 귀차니즘으로 이사를 미루다가 하나씩하나씩 옮기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지금은 드라이버 버전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이 글은 2008년 3월12일에 올린 글입니다.

안녕하세요~가입인사와 등업인사 빼고는 처음으로 글을 올리는군요~^^

별로 쓸모없는 정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혹 도움이 될까 하고 올립니다~^^

HD2400 혹은 HD2600을 쓰고 계신 A200유저님들은 최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어떻게 업데이트 하시나요?


ATI 홈피에서는 Mobility HD2400과 2600 드라이버는 공식적으로 제공하지 않더군요.

그냥 Radeon HD2400 혹은 HD2600 드라이버를 이용하시나요?

도시바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 역시 최신 드라이버는 아닌듯 합니다.

저는 그냥 Radeon HD2400 드라이버를 받기가 영 찝찝해 여기저기 최신 드라이버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알아본 결과 DH Mobility Modder.net 이란 모드툴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방법을 알아냈고,

카탈리스트 8.3 버전으로 성공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아래사진 참고)

-저는 영문 버전으로 받아 다 영문으로 되어 있지만 심파일이나 ATI홈피에서 한글판으로 받으면 한글로 나옵니다-


http://www.driverheaven.net/modtool/ <--이곳이 바로 홈페이지고 여기에 방법이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프로그램은 해당 사이트에서 받으실수도 있으며 제가 여기 첨부 파일로도 올려놓았습니다.

사이트가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해석이 불가능하시면 제가 여기에다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비스타는 몇가지 스텝이 더 있습니다. 예를 들어 UAC(사용자 계정 컨트롤)를 해제 하셔야 합니다.

사실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무엇이 더 좋아졌는지는 체감상 잘 모르겠습니다~^^;


여기 포럼을 둘러보면 실패한 사례도 더러 있는 것 같으나 실패 한다고 해서 드라이버가 꼬이거나 하는 것 같지 않고 그저 업데이트만 실패하는 것 같으니 그리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 듯 합니다~


-------------------------------------------------------------------------------------------------------------------


업데이트 법을 묻는 분들이 몇분 계셔서 여기에 업데이트법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우선 http://www.driverheaven.net/modtool/ <-이 곳으로 가셔서 모드툴 프로그램을 받습니다.

중간 부분에 Download DH Mobility Modder.net Here 이라는 큼지막한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수 있습니다. zip파일로 되어 있는데 원하시는 곳에 푸세요~! 푸신 다음 아직은 아무것도 실행하지 마세요.


2. MSXML 4.0 을 다운로드 받아 인스톨 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들어가면 언어를 한국어로 바꿔주세요)

-저 같은 경우 다운로드 받아 실행을 했는데 이미 깔려 있었는지 수정, 복구, 제거만 있더군요..그래서 복구로 선택했답니다.-


3. 여기는 Vista에만 해당하는 건데 UAC 즉 사용자 컨트롤을 꼭 해제해야 합니다.

이것을 하는 방법은 여기 게시판 3657번 스파이크님이 쉽게 설명해주셨으니 참조 바랍니다. 여기를 클릭


4. www.ati.com 이나 심파일 혹은 네이버 파일에 가셔서 ATI 최신 드라이버를 받으세요.

Catalyst 8.3이 현재 가장 최신 버전입니다. (XP로 다운그레이드 하신 분들은 XP용 드라이버로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XP인 경우에는 .net framework를 꼭 다운로드 받아야 된다고 설명되어 있군요.)

 

5. 다운로드 받은 최신드라이버를 실행시킵니다.

여기서 헷갈리면 안되는 점이 바로 처음에 드라이버를 실행시키면 드라이버와 프로그램 설치 프로그램이 뜨는데

드라이버를 C:\ATI\Support 폴더에 압축을 푸는 과정까지 다음을 눌러 계속합니다.

그리고 계속 인스톨을 하시면 안되고 일단 드라이버 압축이 풀리면 최소를 하셔서 인스톨을 멈추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무것도 설치가 되지 않은 상태이며 드라이버만 C:\ATI\Support 폴더에 압축이 풀린 상태로 들어가 있을 겁니다.

 

6. 자~이제 모드툴을 실행합니다. 1번에서 풀었던 폴더를 찾아 MobilityDotNET.exe 파일을 실행시켜주세요!

아래 그림처럼 화면이 뜨면 Browse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난 후 5번에서 풀린 드라이버 폴더를 찾아주세요. XP같은 경우는 C:\ATI\Support\Driver인 것 같고, Vista인 경우 제 경우로 보자면 C:\ATI\Support\8-3_vista32_dd_ccc_wdm_enu_59752\Driver 폴더였습니다.

아래 그림을 참조해주세요.


위의 그림과 같이 폴더지정 후 Modify를 눌러주시면 이제 Modification을 시작할겁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이 바로 데탑 드라이버를 노트북 그래픽 드라이버에 맞게 설정해주는 과정이었습니다.


7. 마지막 과정이 비스타인 경우 C:\ATI\Support\8-3_vista32_dd_ccc_wdm_enu_59752\Driver

이 폴더로 가셔서 Setup.exe를 누르세요.

(XP는 아마 폴더경로가 약간 틀릴겁니다. 어쨌든 Setup.exe 파일만 찾으시면 됩니다.)

이 파일을 실행하세요~! 그리고 이번엔 중간에 인스톨을 취소하지 마시고 평소에 최신드라이버 업데이트 하시듯

끝까지 인스톨을 하시면 됩니다.


8. 이제 재부팅만 남았군요.

(아참! 앉아졸다님께서 한가지 얘기해주셨는데 외부모니터랑 연결되어 있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주의하세요~!)

지금까지 허접한 드라이버 업데이트법이였습니다.




WoonG




'IT > 소프트웨어/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분투(Ubuntu) 10.04에서 소리바다 이용하기  (4) 2010.05.0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