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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11/08 (3)
주절대다 끄적이다.
다들 긍정적으로 살라고 한다. 언제나 긍정적인 마인드로 모든것을 임하라고 한다. 부정적인 기운을 버리고 긍정적으로만 생각하라고 한다. 긍정과 부정의 기준은 무엇이며 과연 이 기준은 누가 나눌까? 긍정과 부정의 기준은 바로 '나' 이며, 그 기준 역시 내가 나눈다. 긍정은 좋다. 부정은 나쁘다. 이 좋고 나쁨을 나누는 기준은 철저하게 '내'가 된다.WoonG
이런 기사를 하나 봤다. 요즘 아이들, 20년 전보다 창의력 부족요즘 아이들이 20년 전보다 창의력이 부족하다고 믿지는 않는다. 다만 창의력을 발휘할 기회가 줄어들고 그것이 고착화되는 것이겠지. 이 기사에서 부시가 행한 No Child Left Behind를 예로 들었다. No Child Left Behind란 낙오하는 학생없이 모든 학생을 일정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교육정책이다. 취지는 좋다. 언뜻 보면 핀란드의 교육방침과 흡사해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 기사에서는 이것이 오히려 학생들의 창의력에는 독이 되었다고 비판한다. 맞는 얘기다. No Child Left Behind의 취지자체는 좋았으나, 그 목표와 방향이 전혀 효율적이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다. 이것이 단순히 미국의 얘기일까? 전혀 아니다. ..
애초에 선업과 악업이란 없었다. 업은 그냥 업 그 자체이지, 절대적인 기준의 선업과 악업은 없는 것이였구나. 어디까지나 상대적인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선이 어떤이에게는 악이 될수도 있으니... 그러니 업을 청산한다는 의미는 말 그대로 선업이니 악업이니를 따지는게 아닌, 내가 한 행동에 대해 내 스스로가 책임을 지고 그것을 없음으로 만드는 것이였구나. 갚는 것이다. 갚아야 할 업이란 내가 온전한 내가 아닌 세상 속의 나로서, 내가 결정하고 행하는 행동에 의도가 들어가 있다란 얘기다. 이 행동에는 긍정(선)과 부정(악)이 동시에 들어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다시 나에게 돌아오거나 스스로 되갚아야 함을 의미한다. 내가 선택하고 결정한 한가지 행동은 비록 세상적으로 혹은 사회적으로 선으로 보일지 몰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