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절대다 끄적이다.

우분투 9.04 - 드디어 Grub을 복구하다.. 본문

IT/문제/해결

우분투 9.04 - 드디어 Grub을 복구하다..

한그리 2009. 8. 20. 11:26

윈도우즈 비스타에서 윈도우즈 7으로 업그레이드를 해보았습니다.
나름 비스타도 괜찮다고 생각했지만 7이 좋다는 소식이 여기저기에서 들리는 바람에...
결국 업그레이드를 해봤는데...업그레이드는 알아서 알려주는 몇 프로그램만 지우니 잘 되더군요.
그리고 윈도우즈 7의 첫인상도 괜찮았습니다. 특히 속도면에서 비스타보다는 확실히 가볍더군요.

하지만...여기서 문제가 하나 생겼습니다.
이 자기밖에 모르는 이기주의 윈도우즈가 멀티부팅을 가능케 하는 우분투의 grub을 날려먹었습니다.
낭패였습니다. 저는 아직 우분투 초보자라 이런 사실을 잘 모르고 있었거든요.
우분투 쓰는 재미가 쏠쏠한데 이기주의 윈도우즈가 지만 쓰라고 우분투로 멀티부팅을 못하게 해놓은것입니다.
이놈의 이기주의 윈도우즈가 grub을 아주 맛있게 날려먹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파티션을 두개로 나눠 첫번째 파티션에는 윈도우즈, 두번째 파티션에는 우분투를 쓰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우분투가 첫번째 파티션으로 오는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정말 뱅킹만 해결되면...)

우분투를 다시 설치해볼까도 생각했지만 당분간은 안써도 될거 같고 귀찮기도 하고 해서 그냥 놔두었는데..
우분투 금단현상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우분투 재설치를 할까 아니면 grub을 살려볼까 고민을 하던중....
grub 복구를 구글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전 grub 복구가 어려운줄로만 알았습니다. 명령어를 엄청나게 찍어줘야만 가능할줄 알았는데...
이게 왠일?????

Vulpes님의 블로그 Fox Tech 3.0a에서 라이브 시디를 이용해 너무나 쉽게 grub을 복구하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링크 걸어드립니다. [Ubuntu&Linux] 윈도우즈 다시 깔고 GRUB (멀티부팅) 복구하기

딱 저와 같은 상황에서 필요한 팁이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grub복구 성공!
이제 다시 우분투의 세계로 고고해서 지금 이 포스트도 우분투로 작성~!

다시 찾은 우분투~!


WoonG

Comments